입시친

Medical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Contents

정시2022학년도 약대 정시 결과 분석

김영준
2022-06-02
조회수 366

2022학년도 입시에서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"약대의 선발"이다.

약학전문대학원에서 선발하던 인원은 학사모집하여 의약학계열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. 약대를 희망하는 학생은 약대 지원자들의 성적대가 어떻게 될 것인지 가장 큰 관심사였다.


[2022 약대 정시 선발인원 및 경쟁률]

 

약대의 학사선발 첫해 경쟁률은 다른 학과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는데, 특히 탐구를 한 과목 반영하는 대학과 표준점수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학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.

 

* 탐구 한과목 반영 –목포대 조선대 대가대

* 표준 점수 반영-인제대, 충북대, 원광대, 충남대




[2022 약대 정시 입시결과]

※이투스 MOJI 추정치

입시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약대가 1.4%~2.5%까지 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 목포대와 대가대는 탐구를 한과목만 반영하는 독특한 전형형태로 특이한 결과로 나타났다. 그리고 메이저 약대라고 불리우는 서울대, 연세대, 중앙대, 가톨릭대, 숙명여대 등은 예상보다 입시결과가 낮게 나타났다. 상위 1.5% 정도의 입시결과로 치의예와 비슷한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되었지만 결과는 그 이하로 나타났고 경북대, 부산대, 영남대 등 국립대 및 지역의 대학 등은 높은 입시결과로 나타났다.

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및 모집인원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약대 선발의 첫해로 전년도 입시결과가 없는 상황에서 지원자들에게 혼란스러운 상황이 이러한 결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.



[2022 약대 정시 모의지원 현황]

※이투스 MOJI 모의지원 현황(합격가능 추정치)

약대 모의지원 현황과 비교해보면 연세대, 중앙대, 아주대와 같은 최상위 약대는 상당히 높은 예상 합격선으로 모의지원을 하고 있다. 그러나 실제 결과와 비교해보면 1.4% 이내 입시결과를 나타내고 있는 상위권 약대 모의지원자들은 타대학(ex: 의치대)으로 이동하거나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아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. 그 외 약대의 경우 치대와 한의대 사이로 입시결과가 이어졌다.

 

2022학년도는 약대 학부선발을 한 첫해이기에 어떤 결과로 이어질 것인지 예측하기 힘들었던 상황이었다. 전년도 결과와 함께 모의지원 패턴들을 포함하여 살펴보면 약대의 대략적 위치가 어느정도 형성될 것인지 알 수 있다. 전년도와 입시환경에서 큰 변화가 없는 2023학년도에는 이러한 결과가 반영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. 다만 전년도 입시결과가 조금 낮게 나왔다고 판단되는 메이저 약대는 결과가 상승할 것이라 예상된다는 점을 기억하고 앞으로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.

0